저녁 9시경 강서구 명지동 상가 건물 관리 소장 님으로 부터 지하 화장실 물이 안 내려간다고 상담 전화가 왔습니다. 며칠 전에도 같은 증상이 있어 다른 업체가 지하 2층에서 스프링 작업을 했지만 이제는 지하 2층 비트 실에서 물이 새고 있다고 하셨고 내일 아침 점검과 작업이 가능한지 물어보셔서 가능 하다고 하니 고객이 방문 예약하셔서 예약하신 다음 날 아침 8시 30분 쯤 도착했고 소장 님도 걱정되셨는지 일찍 나오셔서 현장을 함께 확인하며 상황을 살펴보니 2층 수직 관부터 집수정까지 120mm 배관이 막혀 있었고 이물질로 물이 흐르지 못해 넘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소장 님에게 메인 관 막힘을 해결 방법은 지하 3층 소재 구 세 곳을 열고 고압 세척으로 전체 배관을 작업해야 한다고 설명 드리니 소장 님이 알겠다고 하며 다시 고생 하지 않게 깨끗하게 해결해 달라며 바로 작업을 요청하셨습니다.
고객님의 작업 요청에 첫 번째 소재 구를 열어보니 배관 속에는 기름찌꺼기가 가득하여 드라이버와 손으로 파내며 장비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04 플렉스 샤프트에 오거를 달아 조심스럽게 1미터 정도 밀어 넣자 이물질과 오수가 터져 나왔고 이후 다시 진입했지만 5미터 부근에서 멈춰 들어가질 않아 고압 장비로 장비을 교체해 일반 노즐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진입이 어렵고 뚫리지도 않아 고압 노줄을 수류탄 노즐로 바꾸어 작업을 진행하니 장비가 서서히 밀려 들어가 약 1시간 넘게 작업하여 두 번째 소재 구까지 도달하여 장비를 천천히 빼며 안에 남은 이물질을 함께 끌어냈고 내시경으로 배관 속을 보니 배관 상태가 말끔하게 정리돼 있어 곧바로 두 번째 소재 구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여 고압 장비가 집수정까지 닿아 배관 안쪽까지 이물질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작업이 끝난 후 관리 소장 님을 불러 내시경으로 전체 상태를 다시 보여드리니 관리 소장 님도 매우 만족해 하셨고 역시 전문 업체라 틀리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리고 소장 님에게 막힘 원인은 건물 시공 후 12년간 점검이 없던 점과 첫 번째에서 두 번째 소재 구 사이에 배관이 역 구배라 물이 고이면서 이물질이 가라앉아 막힘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설명 드리니 관리 소장님은 혹시 2층 배관 상태도 확인 가능하냐고 물어보셔서 내시경을 가지고 2층으로 올라가 점검을 진행 하였습니다.
2층 배관은 약 30미터였고 그중 16미터 지점부터 기름 이물질이 가득하였고 기존 스프링 작업으로 물 구멍만 냈을 뿐 기름층은 그대로 남아 있었던 상태여서 관리 소장님에게 말씀드리니 고객님이 한숨을 쉬며 지금은 일단 통수되었으니 다음에 다시 막힘이 일어나면 부탁 드리겠가고 말씀하셔서 장비와 3층 바닥으로 넘친 이물질을 청소 한 후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처럼 지하 메인 하수관 막힘, 넘침, 역류는 단순 막힘이 아닌 구조적 문제와 이물질 누적으로 발생한 상황이니 배관 구조 진단부터 전문 장비로의 작업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히 확인하고 마무리 해야 하니 전문 업체에서 저희에게 상담 후 해결하세요. 감사합니다